2025 03+04 Vol.214

한일 간 평화와 소통의 가교 역할, 일본 동부협의회

한반도 통일을 위한 대중적 지지와 이해 확산에 중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일본 동부협의회(회장 육종문)는 일본 내에서 활발히 통일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협의회로 광범위한 지역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 동부협의회는 특히 한국의 통일 문제를 일본 사회와 재외동포 사회에 널리 알려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고 통일에 대한 우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2월 25일에 개최한 ‘희망바자회’ 기념 촬영

자문위원들과의 네트워크 강화 및 통일 공감대 확산

일본 동부협의회는 일본 내 가장 넓은 지역을 담당하며 활발한 통일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육종문 회장은 “우리 협의회는 홋카이도부터 도쿄, 가나가와까지 광범위한 지역을 아우르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한국의 통일 정책을 알리고 현지 주류 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라고 협의회를 소개했다.

탈북민 청소년야구팀 지원하는 희망바자회 개최 사회 적응과 국제 활동 지원

2025년 2월 25일, 일본 동부협의회는 일본 도쿄에서 탈북민 청소년야구팀의 사회 적응을 돕고 국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탈북 청소년들이 스포츠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정착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일본 내 한인 사회와 현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육종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 탈북민 청소년야구팀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라며 “많은 분의 정성과 나눔이 담긴 후원금이 청소년들의 밝은 미래와 도전에 큰 힘이 되길 바란다”라고 희망바자회를 개최한 뜻을 전했다.

또한 김현 새한반도야구회 이사는 “야구팀을 처음 설립한 목적은 단순히 탈북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통일을 대비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었다”라고 말하며, “이번 바자회를 통한 후원이 북에 연고가 있는 청소년들이 꿈을 이루고 미래 통일의 길을 여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탈북 청소년야구팀 학생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 희망바자회에는 일본 내 한인기업과 지역사회 단체들이 후원 물품을 기부했으며, 이를 판매하고, 개별 성금을 모금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바자회에는 의류, 생활용품, 도서, 전자제품 등 다양한 물품들이 전시되어 판매되었는데 그 중 한국식품과 천연석 실버 주얼리가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죽, 삼계탕, 추억의 과자 등도 판매가 잘 됐다.

바자회에 기부의 뜻을 전한 한 참석자는 “탈북민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행사에 함께 뜻을 모을 수 있어 마음이 따뜻해지는 좋은 행사였다”라며 “일본에 살고 있는 동포들과 일본인들에게 멀어져만 가는 줄 알았던 통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날 바자회 판매액은 약 170여만 원, 기부금은 350여 만 원이 모아졌으며, 기부금 전달식은 3월 7일 1분기 정기회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수익금 전액은 탈북민 청소년야구팀의 훈련비, 장비 지원, 국제 경기 참가 경비 등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2024년 평화통일 스피치대회 평화통일을 향한 공감대 형성

또한 일본 동부협의회는 현지 및 재외동포 사회에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통일 우호 여론 형성을 위한 ‘2024년 평화통일 스피치대회’를 2024년 7월 18일 도쿄에서 개최했다.

스피치 대회에는 총 7명의 연설자가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북한 인권 문제, 미래 세대를 위한 통일 방안, 국제 협력의 중요성, 고정관념을 극복한 새로운 통일 담론 등 폭넓은 주제를 다루며 청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심사 결과 대상은 “평화통일은 내년 3월이면 된다!!”라는 주제로 연설한 이광종 위원이 수상했으며, 인기상은 “북한 인권문제와 청년 세대의 역할: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발표한 송원서 교수가 받았다.

행사에 참석한 한 연설자는 “평화통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통일 역량 강화의 계기가 되었다”라며 지속적으로 추진해 달라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는 일본 내 한인 사회에서 평화통일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고, 자문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협의회는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2024년 7월 18일에 개최한 ‘평화통일 스피치대회’ 기념 촬영
희망바자회에서 기부자들에게 주목을 받은 추억의 과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