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인재들, 통일 공공외교로 뭉치다
한반도 평화 위한 글로벌 연대 구축 논의
2025년 글로벌전략특별위원회 컨퍼런스 개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김관용, 사무처장 태영호)가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2박 3일간 도쿄 진잔소 호텔에서 ‘2025 글로벌전략특별위원회(이하 글로벌전략특위)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글로벌 연대 구축을 목표로, 전 세계 14개국에서 40여 명의 자문위원과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컨퍼런스에서는 한일 간 협력 강화, 통일 공공외교 확대, 그리고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등의 주제가 논의되었으며,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된 통일 관련 공공외교 사례들이 공유됐다.

글로벌전략특위는 문화·예술, 정치·외교, 의료·법조, 경제·산업,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글로벌 한인 인재 10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구성된 협의체다. 글로벌 한인 인재네트워크를 구성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 발전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2023년 8월 글로벌전략특위가 출범했다. 글로벌전략특위 위원들은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글로벌 전략 자문, 각국 한인 인재 네트워크 구축, 재외동포통일 역량 결집, 통일 공공외교 활동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해 5월 워크숍에 이은 두 번째 행사인 이번 컨퍼런스에는 전 세계 14개국에서 온 40여 명의 자문위원을 비롯해 김관용 수석부의장, 손영태 일본부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글로벌전략특위 위원장은 진안순 운영위원이 맡았다.
국제질서 격동기 속 국제사회와 연대
진안순 글로벌전략특위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2025년은 광복 80주년을 맞는 해”라며, “80년 전 독립을 이뤄낸 선조들을 기억하고, 후손인 우리가 평화통일을 위해 힘을 모으는 것은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손영태 일본부의장은 축사에서 “향후 통일 공공외교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모색하는 동시에 한일 간 협력과 연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일본대사를 대신해 참석한 김장현 정무공사는 축사에서 “한반도 문제를 풀어가는 데 있어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하다”며, “한일 양국 간의 미래지향적 관계와 남북통일에 대한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이중 재일민단 중앙본부 단장은 축사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해외 동포사회와 일본 지역의 여론 수렴, 그리고 통일 역량 강화에 일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육종문 일본동부협의회 회장도 “한일 양국은 여전히 한반도 통일을 향한 길을 함께 열어야 할 긴밀한 협력관계에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격려사에 나선 김관용 수석부의장은 “국제질서가 재편되는 격동기일수록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전 세계적인 광범위한 경제협력이 국가와 민족의 생존을 위한 최선의 전략”임을 강조했다. 또한 정치지도자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외교 문제들을 국민들이 직접 풀어나가는 것의 의미를 짚으며, 통일문제에 있어 일본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이어진 기획토론 세션에서는 글로벌 전략특위와 일본 동부협의회 관계자들 100여 명이 한반도 통일을 위한 글로벌 연대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정대진 한라대 교수는 “현재의 세계질서는 한국이 단독으로 해빙이나 데탕트를 선언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차가운 한파 속에 빙하가 떠다니는 유사 전간기”라고 진단하며, “이와 같은 국제정세 속에서 쇄빙선 외교가 필요하다”며, 한국의 국가 정체성을 외교 자산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했다.
이어 발표에 나선 기무라 칸 고베대 교수는 일본 공공외교의 실패 경험을 공유하며, “공공외교는 국가와 국민 전체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일본이 한반도 통일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비판하지만, 한국이 어떤 방식의 통일을 구상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후 토론에서는 특위 위원들이 현장에서의 공공외교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며 제언했다. 광저우협의회의 이지행 위원은 광저우 내 통일인식도 조사결과를 공유하며, “중국의 MZ세대는 남북통일에 맹목적으로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통일이 한국 주도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접경지역에 미군이 주둔하게 되는 것을 경계한다”고 전하며, “남북 간의 평화통일은 대만과 중국 간의 평화통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례로 인식된다”고 덧붙였다.
아프리카협의회 중남부 부회장 및 말라위 분위장을 맡아온 조용덕 위원은 말라위 내 지역 협력 사업들의 성과를 소개했다. 2023년에는 세종학당이 말라위 수도에 있는 대학교에 유치되었으며,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한글을 배우는 등 교육을 통한 문화교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의료 분야에서도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미·카리브협의회의 윤상철 위원은 “현지인들이 스스로 남북통일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지인의 요구와 의견을 적극 반영한 풀뿌리 공공외교 형태의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행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획 및 준비위원으로 참여한 현지인이 차세대 지한파 오피니언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일본서부협의회의 손현진 위원은 “북핵 문제와 납치 문제는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도 안고 있는 공동의 문제”라며, “한일 양국의 통일 공공외교 협력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통일이 일본에 가져올 실익을 홍보하는 통일 공공외교의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이념을 초월한 통일 행사와 함께 뉴커머와 올드커머가 통합된 통일 공공외교 추진기구 설립”을 제안했다.






통일 공공외교의 현황과 과제 논의
오후에 진행된 업무보고는 2025년 중점 추진과제로 통일에 대한 국내외적 통합 추진, 여론을 반영한 지역 활동 추진, 통일에 대한 국제지지 기반 확대 등이 제시되었다. 이어 글로벌전략특위 내 주요 내용이 논의되었으며, 2025년도의 주요 계획으로서 컨퍼런스 외 워크숍과 백서 제작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특위 위원 공공외교 활동 사례 발표 세션에서는 특위 위원 전원이 발표자로 나서 각자의 거주 국가 내 공공외교 사례를 소개했다. 중국 상하이의 한 위원은 AI를 활용하여 현지인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린 사례를 소개했으며, 일본 나고야의 다른 위원은 한일 양국의 대학생이 한반도 통일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교류회, 한반도와 일본 간의 고대 문화교류에 대한 발표 사례 등을 소개했다.
멕시코에 거주하는 위원은 현지 교민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 한인 주도 대학을 설립한 사례를 설명했다. 그 외에도 다문화가정의 정체성을 보존하기 위한 프로젝트와 통일 지지 1만 명 서명 운동 등 다양한 활동들이 소개되었다.
그룹토론에서는 통일 공공외교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주제로 그룹별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으로, △ 거주국별 공공외교의 상황 및 특징, △ 위원이 현지에서 경험한 어려움, △ 이를 바탕으로 한 실천과제 순으로 토의가 진행되었다.
거주국별 공공외교의 상황 및 특징과 관련하여 많은 위원이 자신들이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서 K-POP, K-Drama 등 한류 인기를 쉽게 체감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미국 시카고에 거주하고 있는 한 위원은 일부 지역의 고등학교에서는 한국어 교육이 진행 중이라고 보고하였으며, 카자흐스탄에 거주하고 있는 한 위원은 전체 인구의 0.5%를 차지하는 고려인이 다양한 공공외교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계 역시 논의되었다. 중국에 거주하는 위원들은 사드(THAAD) 배치 이후 한한령 등 정치적 제한이 존재하며, 정치적으로 민감한 평화통일 관련 논의는 제한적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한국 문화에 친근감을 갖는 다른 국가의 경우에도 한국 관련 미디어 보도는 문화·경제·기술 중심인 경우가 많으며, 한반도 통일과 같은 정치 관련 보도의 비중은 매우 낮다는 점이 언급되었다.
현지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관련하여 영주권 거절 등 행정심사의 강화(카자흐스탄)와 같은 제도적·행정적 어려움에 더해 이민 1.5세대라는 이유로 이방인 취급을 받는 문화적 고충도 토로되었다. 공공외교 참여의 제약 요인으로는 감시 시스템, 표현 제한 등의 제약적 환경(중국), 봉사자의 시간과 예산 부족 문제(미국), 정체성의 연결 부족(미국, 영국) 등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외국인, 1세대 재외동포, 그리고 2·3세대 청년층이 처한 언어적·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대상별 맞춤형 접근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지역 방송사와의 협업을 통해 평화통일 메시지 송출, SNS를 통한 디지털 공공외교 강화, 통일 관련 캠프 등 청소년 참여형 프로그램의 확충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