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 Vol 2012023.07.

공감! 『평화통일』
7월호 독자 참여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퀴즈
① 화제의 유튜브 동영상 ‘남보다 못한 사이인데 굳이? 통일은 과연 우리에게 이득일까?’를 만든 청년 싱크탱크는 ‘OOOOO미래포럼’이다.
② 베트남 전쟁은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NLF)이 북베트남의 지원을 받아 미국과 벌인 전쟁인 반면, 6·25전쟁은 동족 간 대규모 ‘OO전쟁’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의견
① 7월호에서 가장 유익했던 기사와 그 이유는?




의견 보내주실 곳

퀴즈 정답과 독자 의견을 보내주세요. 매달 5분께 3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정답과 의견 보낼 곳: monthly_peace@donga.com
발송 기한: 7월 20일까지




6월호 평화통일 퀴즈 정답

① 한미동맹
② 프로미스




6월호 독자 설문 당첨자

6월호에서 가장 유익했던 기사와 그 이유는?

행동하는 민주평통 |미래세대 주축 된 활동으로 통일 공감대 확산
미래세대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통일에 대한 관심과 그 당위성을 잘 느끼게 해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좋았던 것 같네요. 바른 역사관과 미래관을 가지고 통일 대한민국의 올바른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 기존 통일교육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또한 필요하다는 것도 잘 역설해 주신 것 같네요 + 유광열(대전 중구)

걸어서 155마일|‘평온 속 긴장’ 연천 민통선 마을의 70년
연천군 신망리는 미군이 6·25전쟁 피난민 정착촌으로 조성한 마을로, 새로운 희망을 품으라는 의미에서 ‘New Hope Town’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신망리를 포함해 연천군에 위치한 민통선 마을을 보면서 8천만 겨레가 염원하는 통일의 꿈이 하루속히 눈앞에 펼쳐지길 기대해봅니다. + 김동석(서울 동대문구)

평화통일 창 |디지털 게임에 매료된 북한 주민들
북한에서 이런 디지털 게임을 허용해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 하고 있었는데요. 북한 주민들이 디지털 게임에 매료돼 다양한 게임 장르가 나오고, 또 실제적으로도 게임에 이렇게 열중하고 열광하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새롭고 놀라웠습니다. 게임 하면 빠지지 않는 대한민국인데, 이 민족성의 연결고리가 게임이 돼 평화통일을 위한 교두보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이예지(경기도 성남시)

국제|수단 무력 충돌 사태의 국제적 함의
최근 ‘프로미스작전’으로 알게 된 아프리카 수단 무력 세력 간 충돌사태로 여전히 불안정한 수단의 내부 사정을 다시 한번 알게 됐고, 아울러 ‘프로미스작전’을 통해 우리나라의 외교 및 안보역량을 만천하에 과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나라로서는 수단이 빠른 시일 내 평화를 구축하고 안정을 되찾는 대로 수단의 지리적 장점과 풍부한 천연자원 그리고 노동력 등 수단의 가능성에 적극 투자해 수단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강태균(부산시 해운대구)

북한이탈주민 정착 이야기|3년 차 요양병원 정은심의 도전
탈북해 누구보다 열심히 자기 인생을 개척한 정은심 원장님 글을 읽으면서 너무나 안일했던 저 자신을 다시 한번 채찍질해봅니다. 저도 직업이 사회복지사이고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서 요양원을 해볼까 고민도 했었는데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를 핑계 삼아 실천을 못 했거든요. 탈북자는 우리가 무조건 돕고 세금을 축내는 사람들이라는 저의 잘못된 고정관념이 깨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저도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네요. + 권경옥(경기도 김포시)




#이달의 평통 한 컷_이런 사진도 있어요!

『평화통일』을 멋지게 장식할 ‘평통한컷’을 찾습니다.
최근 촬영한(1~2개월) 사진을 ‘#평통한컷’ 태그를 달아 SNS에 올려주세요.
매달 5분께 1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