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 Vol 1882022.06.

이달의 청자기

이달의 청.자.기. 시선

민주평통 청년자문위원 기자의 시선으로 평화·통일을 바라보다!

평화공감 토크콘서트, ‘청년, 평화를 이야기한다!’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 청년위원회는 지난 4월 27일 ‘청년 평화공감 프로젝트’의 두 번째 세션인 평화공감 토크콘서트 ‘청년, 평화를 이야기한다!’를 개최했습니다. 토크콘서트는 ‘각 패널이 생각하는 녹색평화의 정의는 무엇인지?’ ‘이를 실천하기 위한 청년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민주평통은 녹색 평화 실현을 위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란 주제로 대화를 이어갔는데요. 참석자들의 열정 어린 모습에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만들어갈 주역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2022년 민주평통을 이끌어갈 전남청년위원회를 비롯한 전국 청년위원 그리고 모든 자문위원 여러분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 정성욱 청년자문위원 기자(목포시협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평화공감 통일교실 열다!
민주평통 안동시협의회는 지난 4월 28일 ‘안동시민과 함께하는 평화공감 통일교실’(이하 통일교실) 제1강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통일교실은 지속 가능한 대북·통일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평화통일 공감대를 확산함으로써 지역민들의 통일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강사로 참석한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핵 문제현황과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북핵 문제 현황, 비핵화 사례, 제8차 당대회 등에 대해 설명을 진행했는데요. 자문위원과 지역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쉬운 설명과 깊이 있는 내용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평화통일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앞으로 진행될 강의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 김희열 청년자문위원 기자(안동시협의회)

‘청년랜선토크, MZ세대에게 한반도 평화를 묻다!’
민주평통 서울 광진구협의회 청년분과 주관으로 지난 5월 4일 ‘청년랜선토크, MZ세대에게 한반도 평화를 묻다!’가 열렸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한반도 평화통일의 주된 역할을 수행할 MZ세대가 생각하는 ‘한반도 평화’를 전 세대와 함께 고민하고, MZ세대의 생각을 공유해 세대 간 이질감을 해소하고자 개최됐습니다. 청년랜선토크 순서에서는 MZ세대로 구성된 4명의 발제자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각종 정책제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통일 담론 형성을 위해 청년이 중심이 되는 토론의 장을 꾸준히 마련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심요섭 청년자문위원 기자(광진구협의회)